본문 바로가기
IT활용능력/notion

노션 당근마켓도 사용한다! 어떻게 쓰고 있을까?

by 알랴주는남자 2023. 5. 30.
반응형

우리도 노션을 쓰고싶은데...

잘 활용하는 기업은 어떻게 하고 있는 걸까?

기업의 노션의 활용법 : 당근 마켓 

당근 마켓은 국내 지역기반 중고 거래 커뮤니티입니다. 

노션은 크게 위키, 프로젝트, 문서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개인이 활용할 때도 좋지만 많은 사람들과 함께 사용할 때 기능의 강력함을 더 빛나게 합니다. 지역기반 중고거래 플랫폼인 당근마켓에서는 노션의 이런 기능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일을 생산하는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당근마켓과 같이 급격하게 성장하는 회사는 새로 합류한 임직원들에게 일관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어떤 일부 회사에서는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OJT를 진행할 때 메일에 첨부파일을 하나 PDF로 보내서 내용을 익히게 합니다. 이런 행동은 인사팀 입장에서도 불편합니다. 업데이트되지 않은 PDF를 매번 보내게 될 수도 있으며, 입사 시기마다 다른 내용의 첨부파일을 받게 됩니다. 누적이 되면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지식을 가지고 소통하게 됩니다. 이러한 불편을 없애고자 위키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노션을 팀단위로 사용하고자 하면 별도의 요금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개인이 노션을 사용하는 이유, 특징 및 장점, 요금제

 

 

 

온보딩 프로세스를 일원화 

온 보딩이란?
신규 직원들이 새로운 직무의 사회적, 성과적 측면에 빠르고 원활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조직 내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태도, 지식, 기술 및 행동을 배우는 과정

당근마켓에서 직원수가 갑자기 늘어날 때 매번 사람들을 교육시키지 않고, 노션을 활용했습니다. 회사의 소개 기업 목표, 미션 및 윤리 의식을 비롯하여 회사생활등 내용을 노션에 wiki형태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신규로 합류한 임직원은 노션계정을 부여받고, 위키 페이지를 통해 회사에 대해 알아갈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직접 붙어서 설명하지 않아도, 임직원은 페이지를 이곳저곳 탐색하며 회사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나 생활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인사팀 / 신규 합류자 모두에게 합리적인 프로세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사 이후 Day별로 해야 할 일을 정리해 두어 입사자 개인으로 하여금 잘하고 있는지 체크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페이지를 복제하여 개인 페이지로 가져오면 쉽게 체크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어, 자신이 무엇을 놓쳤고 진행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Notion을 통해 전사 정보 공유 

팀 내부적으로만 알고 있는 일이 없도록, 팀 wiki에 하는 업무를 올리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에 타 팀에서도 쉽게 어떤 업무를 진행중이고, 어떤 결과가 있는지 위키 방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은 업무를 진행하는 중간 문의사항을 받지 않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일을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집중해서 무언가를 하고 있는데 다른이가 문의사항을 메신져나 전화로 온다면 집중도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위키를 먼저 검색해보고 문의하라고 전사차원에서 독려한다면, 구성원 전체의 몰입도와 능률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개개인의 영역에 피드백을 맡기지 않고, 노션이라는 도구를 활용해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위키 페이지를 통해 관계개선 

팀위키 뿐 아니라 구성원은 자신의 개인위키 페이지를 받습니다. 개인이 진행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내용을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팀 위키에 연결지어 개인 <-> 팀간 유기적인 연결 여부를 확인합니다. 개인이 작성한 내용을 동료들이 쉽게 접근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재정리하는 작업들을 줄이며 raw data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앞선 바와 같이, 업무를 활용할 수도 있고, 개인의 취미생활등을 공유하면서 관심사 같은 동료끼리 친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노션의 활용 : 큰 부분이 아니라 작은 부분 부터 

당근마켓의 사례를 보면 마치 거대한 부분을 송두리째 뽑아서 바꿔야 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규모 기업에서는 우선 툴에 익숙해지는게 먼저입니다. 구성원들이 툴과 구조에 대해 익숙해질 수 있도록 간단한 기능들을 먼저 도전적으로 시험해봐야 합니다. 무조건 컨설팅 부터 받아서 돈을 날리기 보단, 우리에게 진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찾아보는게 먼저입니다. 그리고 그에 알맞는 툴이 어떤게 있나 찾는게 그 다음입니다. 이 모든 질문에 노션은 대부분 OK를 할 수 있는 툴입니다. (물론 요구사항에 따라 약간의 요금을 발생하지만). 

 

 

  ↓ 아래 링크를 눌러 노션 가입하기  ↓ 

 

내 위키, 문서, 프로젝트를 모두 한 곳에서 만나는 커넥티드 워크스페이스 | Notion (노션)

사용하는 모든 업무 앱을 Notion 하나에 담아 팀원들과 함께하는 올인원 워크스페이스를 꾸려 보세요.

www.notion.so

 

 

 


자세한 사항은 노션에 소개된 당근마켓 사례를 참고하세요. 

 

Karrot’s wiki keeps teams united and eases knowledge sharing

Karrot is a community marketplace that relies on internal knowledge sharing. Its wiki has all the information employees need, new and old, in one digital space.

www.notion.so

 

 

 

같이보면 좋은 글

노션 한국어 버전 설정하기, 한국어 인데도 안될때

 

노션 한국어 버전 설정하기, 한국어 인데도 안될때

노션 설치 후, 애플리케이션 설정을 한국어로 변경하는 법 노션 설치 이후 초기 설정값은 영어입니다. 노션은 한국어 설정보다 영어로 설정했을때 더 편하게 느낄 수도 있지만, 초보자가 접하거

chanchul.tistory.com

 

챗GPT 어플 - 아이폰 출시, 안드로이드는?

 

챗GPT 어플 - 아이폰 출시, 안드로이드는?

아직도 챗GPT를 쓰기 위해 불편한 웹 브라우저를 띄우고 있나요? 좀 더 빠르고 신속하게 쓸 수는 없을까? 이런 어려움을 해결해주기 위해 제작사 OpenAI에서 아이폰용 앱이 출시 되었습니다. 아이

chanchul.tistory.com

 

반응형